DIR플로어타임

DIR 플로어타임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발적인 놀이와 감정 표현을 존중하며, 발달 수준에 맞춘 관계 중심의 개입을 통해 정서, 사회성,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하는 발달적 치료 프로그램입니다.

대상

  • 자폐 스펙트럼 장애(ASD) 또는 발달지연 진단을 받은 아동
  • 타인과의 눈맞춤, 감정 공유, 놀이 상호작용이 부족한 아동
  • 말은 하지만 의사소통의 목적이 부족하거나 상호작용이 어려운 아동
  • 감정을 조절하거나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
  • 반복적 놀이에 몰두하거나 의미 있는 놀이 확장이 어려운 아동

dIR 모델 기반 평가

  • 아동의 발달 수준(D), 개별 감각·운동 특성(I), 관계 형성 방식(R)을 종합적으로 평가
  • 인지·정서·감각통합 등 전 영역에 걸쳐 전인적 접근을 계획

플로어타임 상호작용 중재

  • 아동이 주도하는 놀이에 성인이 함께 ‘들어가’ 감정과 사고의 흐름을 확장
  • 정해진 과제를 시키기보다, 아이의 흥미와 감정 흐름을 따라 관계를 깊게 연결
  • 감정 표현, 문제 해결, 상상력, 사회적 역할 놀이 등을 통해 발달 수준을 끌어올림

감각 및 정서조절 통합 활동

  • 아동의 감각 프로파일에 따른 조절 전략을 포함
  • 감정이 격해지거나 주의가 산만해질 때, 감각·정서 조절을 돕는 환경 구성
  • 안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신체 기반 감각 활동 병행

부모 참여 및 코칭

  • 부모를 치료의 핵심 파트너로 포함시켜 일관된 상호작용 기법 제공
  • 가정 내에서 실천 가능한 플로어타임 활동 지도 및 실습
  • 관찰과 피드백을 통해 부모-아동 관계를 더욱 긍정적으로 강화